[Art] 오불회도

<한국불교 미술사> 책에서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조선시대 때 여러 부처님을 하나에 담은 오불회도, 사불회도, 육불회도가 그려졌고 이는 조선 초기 불교 종파의 통폐합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추정이라는 단서를 붙이긴 했지만, 국가의 강제적 통폐합이 그림에도 이렇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놀랍다. 물론 책에서 언급한대로 “특정 종파에 관계없이 다불을 조성하면 부처의 위신력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믿음”도 작용을 했겠지만, 이는 갑자기 그런 믿음을 갖게 된 게 설명이 안된다.

부처는 그 상징적 몸에 따라서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로 나눈다.  비로자나불은 법신(진리 그 자체를 상징하는 몸으로 일종의 본체), 노사나불은 보신(과보에 의한 공덕을 상징하는 몸), 석가모니불은 화신(중생교화를 위해 세상에 나타나는 몸)을 말한다. 이것이 삼신불이다.

그리고 부처가 머무는 공간에 따라 중앙은 석가불, 서쪽은 아미타불, 동쪽은 약사불 이렇게 삼세불이 있다. 원래는 시간에 따라 과거의 연등불, 현재의 석가불, 미래의 미륵불을 의미했었으나, 수나라 때 연등불 대신에 아미타불이 모셔지게되고, 약간의 변천과정을 거쳐, 원나라 시대에는 시간적 삼세불 대신에 공간적 삼세불이 신앙의 대상으로 모셔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삼신불과 삼세불이 합쳐져서 오불회도, 사불회도(노사나불 빠짐), 육불회도가 만들어졌다. 책에 의하면, 오불회도는 화엄신앙(비로자나불)과 법화신앙(석가모니불)을 통합한 형태로, 통합주체는 전기에는 비로자나불이었던 반면 후대에는 석가모니불로 바뀌어갔다고 한다.  책에 소개된 오불회도는 세가지로 주륜지의오불회도, 칠장사의 오불회괘불도, 부석사의 괘불도이다.

1467년도에 제작되어 현재 일본 효고현 주륜지에  있는 오불회도는 삼신불과 삼세불을 십자형으로 배치하고 있다. 위로부터 비로자나불-노사나불-석가모니불 이렇게 종적으로 배치하고,  노사나불 왼편에 아미타불을 오른편에 약사불을 횡적으로 배치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느 분은 종적은 자력신앙의 길을 횡적배치는 타력신앙을 상징하고 있다고 도 설명한다.  (http://cafe.sayclub.com/cb_board.nwz?tbtype=&act=read&clubsrl=22290&bsrl=107&page=5&aseq=147737597)

1628년 제작된 안성 칠장사의 오불회괘불도의 경우는 눈에 띄게 비로자나불이 중심에 놓여있다. (http://blog.daum.net/0118983530/8438506)

반면 1745년에 제작된 부석사 괘불도는 석가모니불 중심으로 전개되어 있다. 이는 영산의식의 성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http://data.kdata.kr/page/Scroll_Painting_of_Five_Buddhas_and_Congregation_at_Buseok_Temple_in_Yeongju)

오불회도를 보면서 지난번 로스트킹덤 전시회에 있었던 쉬바신과 비슈누신의 아수라 조각상이 생각났다. 그때도 시대적 상황에 따라 두 신상이 하나로 결합되었었다.  시대의 요청이 었든, 국가의 통제였든지 조선시대에 종단이 합해지자, 불화도 합해지고, 시대의 신앙과 예식의 유행에 같은 주제의 그림이라도 다르게 그려졌다.  생각보다 모든 것을 연결되어 있었다.

출전: 김리나 외, <한국불교 미술사>, 미진 출판사, 2011, pp.214-216.

삼세불 참고: http://blog.hani.co.kr/seongho0805/9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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