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에 대한 단상.

티벳의 스님들께서 분신하신 소식을 들을 때마다, 중국군인에게 진압당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도 마음이 불편하고 티벳이 빨리 독립이 되기를 기도한다.

그러나 머릿 속에 한국의 식민지 상황과 오버랩되면서 매우 복잡한 마음이 된다.  티벳은 비록 중국의 식민지이지만, 그들의 문화를 지켜주기 위해 힘쓰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독립을 신경써주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런 면에서 그들은 그래도 한국보다는 축복받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을 때 서구 열강들은 일본이 미개한 나라를 계몽시킨다고 기뻐했고, 한국인은 가지고 있었던 문화와 전통을 뿌리뽑으면서 여기까지 왔어야 했다. 자기 부정을 통해서만 살아남을 수 있었기에 지금은 사실 한국적이라 할 것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다. 그래서 티벳에 대한 서양인들의 열정을 볼 때마다 묘한 찹찹함이 남는다.

오늘도 티벳소녀가 학회에서 티벳사람들이 배제되었다고 불만을 토로하는 글을 읽게되었다. 학회 발표자들이 대부분 서양인이고 티벳인은 하나 정도, 대학에서 티벳사람은 티벳어 가르치는 사람밖에 없다며 학계의 식민주의라는 표현까지 써가면 과격하게 자기 의견을 피력했다. 그 글에 대해 어떤 이는 적극적으로 티벳인들이 활동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고 했고, 어떤 이는  얼마나 많은 티벳인들의 기본적 참여가 낮아서 생기는 문제임을 지적했고, 어떤 이는 이미 그런 움직임들이 시작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나름 적극적 토론이 벌어졌다.

그녀의 글에 대한 솔직한 나의 첫 느낌은 배부른 소리하고 있구나였다.  사실 미국 내 한국불교나 한국종교에 대한 관심은 매우 저조하다. 학회에 가도 하나의 패널만 구성되고, 한국사람들끼리 옹기종기 모여있고, 정작 미국인은 가뭄에 콩나듯이 있다. 그런 나의 입장에서 보기 패널이 서너 개나 되고,  온통 미국인만 앉아있는 티벳불교는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외국인의 관심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열리는 미국종교학회인데 한국인만 관심갖고 참여하는 게 내가 보기에는 좋아보이지 않았다. 그렇기에 그녀의 글을 읽으면서 쉽게 공감하기 힘들었다.

그러면 미국인들이 티벳인들을 티벳불교에서 실제로 배제시키느냐면, 그렇게 말하기가 힘들다.  내가 그쪽 전공이 아니어서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없지만, 미국에서 활동안 학자가 적은데다가 티벳에서 연구한 사람들은 나름의 언어장벽 때문에 쉽게 패널로 참석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현재 티벳불교의 메카인 학교에 있는데 티벳불교를 공부하는 대학원생(대략 30명 이상) 가운데 2명만 티벳인이다. 미국 티벳불교 전공학자들은 티벳에 매우 호의적인 편이라서 티벳인이 티벳불교를 전공으로 하고 미국 내 학자로 남으려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도와줄 가능성이 99%는 되지만 사람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인들이 함께 하고 싶어도 함께할 티벳학자가 적다는 게 현실이라 보는 게 맞을 거 같다.

학계는 학계의 훈련을 받은 사람들간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폐쇄적인 공간이다.물론 학자들이 알 수 없는 경험과 지식이 현지인에게 있다는 것은 나도 인정한다.  하지만 학계의 체계적 훈련도 받지 않은 티벳사람들의 경험을 공유할 기회를 달라고 하는 건 내가 보기엔 좀 억지스럽다.  그래도 그 문턱을 낮추어 달라는 요구의 글을 남길 수 있고, 그 요구에 귀기울이며 개선해주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보면서 다시 한번 묘한 기분이 든다. 식민지 시대 때도, 그리고 지금도  대다수의 학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한국/한국의 종교연구 상황과 오버랩 되면서…  물론 그렇게 된 것에는 시대의 상황과 우리의 우둔함도 한 몫했겠지만, 그래도 티벳을 볼 때마다, 엄밀하게 말하면 티벳에 대한 서구인들의 태도를 볼 때마다 마음이 복잡해진다.

 

About lucy

I am interested in many 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Monolog and tagged ,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