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진중권, 호모 코레아니쿠스

이 책은 한국인, 우리자신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읽어볼만 하다. 물론 외국(유럽이나 미국)에서 몇년 생활해보면, 그가 지적하는 그 부분들을 모두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이들이 다 그처럼 글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긴 하다.

짧은 글들이 모여있는 책이기에 쉽고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솔직히 말해서 산만한 편이다.

1장 프랑켄슈타인에서는 어떻게 한국인의 몸이 일제시대와 특히 박정시 시대를 거쳐 일명 근대적 몸으로 강제적으로 개조되었는가를 다루고 있다. 그는 근대화된 몸을 생산의 효율성에 최적화된 빠른 속도와 기계화에 적응된 몸을 말하고 있다.

2장 죽은 양반의 사회는 조선시대 양반을 중심으로 문명화되었던 문화가 전체국민으로 전파되지 못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예법의 민주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비문명 사회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했으며, 그 안에는 양반의 겉껍질인 위계질서만 남겨져 있다고 한다. 비문명화된 사회의 특징인 감정 중심, 주술적 사유에다가 위계적 예법과 심미적 여유가 없는 한국를 지적하고 있었다.

3장 디지털, 사이보그 그리고 짝퉁에서는 디지털 사회에서는 한국을 구술문화의 사회로 규정하고, 문자문화로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디지털 영상문화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자문화이 기반이 없기에 한국은 독자적이며 깊은 컨텐츠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동시에 구술문화 문자문화가 아직 공존하고 있기에 그 장점을 살릴 수 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그의 규정들, 강제화된 근대화, 문명사회와 비문명사회, 구술문화와 문자문화를 틀리다고 할 수는 하다. 그런 프레임으로 볼 수 있는 요소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솔직히 그의 글을 읽으면서 문명사회, 문자문화로 진화하지 못한 사회라는 시선이 느껴져서 묘한 불편함을 느꼈다. 자신도 한국인이면서 한국을 내려보고 있는 오만함과 건방짐이랄까?  오리엔탈리즘이 내면화된 또 한명의 지식인의 시선을 볼 수 있었다.

나는 조선의 예법이 민간에게 전파되지 않았다는 그의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많은 사람들의 머릿 속에 박혀있는 유교 윤리는 단지 권위주의만이 아니다. 개인의 몸가짐부터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그가 예로 들은 아파트에서 인사안하는 사람들은 수직적 예법의 과잉으로 인한 수평적 예법의 공백 때문에 생긴 것이라 단정할 수 없다. (122쪽)  그건 전쟁과 도시화를 겪으면서 타인과 유대감을 가지고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책이 조금 더 한국역사와 민족의 아픔을 이해한 상태에서 써졌으면 좋았으리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런 상처가 있으니까 이정도는좋게 써야한다고 불평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 고통의 시절을 경험해보지 않은 젊은 세대는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일제시대와 전쟁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고통 이상의 경험이기에, 그에 대한 제대로된 이해없이 지금의 부정적인 모습만을 약간의 경멸의 시선을 가지고 평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본다. 나아가 동의하기 어렵고 싫어하는 한국의 모습이라 할지라도 잘 살펴보면 내 안에 잠재되어 있는 내 자화상인 경우도 많다.

책의 주제 때문인지 모르지만, 그의 책에는 비판만 있고, 비전이 없다. 구술문화와 문자문화의 장점을 살려 나갈 수 있을 거라는 말은 있지만, 그 표현은 매우 공허하게 들린다. 그도 말했듯이 민족의 정체성이란 것은 없고 사람들의 습속(habitus)만 있는 거다. 그렇기에 그가 책에서 앞으로 어떤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을까를 같이 제시해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About lucy

I am interested in many 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Reviews and tagged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