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하십니까에서 희망을 본다.

솔직히 말해 개혁의 주체로서 대학생이 움직이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접고 있었다.  먼가 세상이 몇년째 이상하게 돌아가는데도 소수를 제외하고는 목소리를 내는 대학생들을 볼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최고의 지성이라 일컬어지는 대학생들의 무관심에 조금은 실망스러웠지만, 그렇다고 비난할 수도 없었다. 살아남기에 급급한 세상에서는 살아남는 것을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은  서민에게는 당연한 선택이었기에.

그러다 며칠 전 안녕들하십니까라는 자보가 붙었다. 익명의 게시판도 아니고 당당하게 오프라인에서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그는 자신의 느낌을 차분하고 솔직하게 전달하며 사람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나는 이렇게 느끼는 데 당신은 어떠세요? 학생들이 보여준 반응은 정말 의외였다. 그동안 아무렇지 않은 척 살아왔던 그들의 아픔이 느껴졌다. 다들 똑같이 느끼고 있었으나, 그것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그렇게 꾹꾹 담아두고 있었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다.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는 물꼬를 튼 것, 그게 안녕하십니까의 힘이었다.

안녕하십니까의 반향이 커지자, 한 일베회원은 대자보를 찢고 성희롱 발언을 하는 등 민주주의 사회에서 일어나서 안되는 폭력을 행사했다.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인데 의견이 다르다고 폭력을 행사하는 그 모습에서 일베회원의 민주시민으로서의 함량미달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보수 학생단체는 명의를 빌려줄 학생들을 공개 모집했다. 대자보는 자신의 목소리를 담는 것인데, 글을 써줄 테니 이름을 달라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모습은 솔직히 충격이었다. 민주주의 체제에서 개인의 자발성을 전혀 이해못하고 있는 무지함이 부른 뻔뻔함이리라.

반대의견이 있으면 차라리 반대 자보를 붙이라던 여학생의 외침에 화답하듯 그 이후 경북대에 반대 자보가 붙었다. 자보를 찢지 않고 반대 자보를 붙인 행위는 가상하지만, 본인의 이름을 당당하게 밝히지 않으면서, ‘국정원 알바 아님’, ‘본 자보는 순수 본인만의 생각입니다’라는 메모를 덧붙이면서 찌질함의 극치를 보여주었다. 글은 자신의 분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당당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글의 가치도 떨어진다. 글의 내용도 다른 이들이 왜 틀렸는지에 대해 조목조목 따진 것도 아니고, 그냥 너네 틀렸다라 주장한다. 국정원과 일반 공무원의 차이조차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대공분실로 끌려가지 않으니 민주주의라는 말을 한다. 국가 정책에 반대한다고 종북으로 몰고, 유신과 87년 항쟁을 다뤘다는 이유만으로 문학작품 게재가 거부되는 게 민주주의 훼손이 아니고 무엇일까.

그리고 결국에는 안녕하십니까 대자보를 올린 학생이 순수 학생이 아니라 진보신당 당원이라는 이야기들을 조선일보가 올리며 인터넷에 떠돌기 시작했다. 전형적인 흠집내기와 의미축소하기. 미안하지만, 그는 이미 인터뷰에서  밝힌 적이 있었다. 진보신당 지지 모임에 나갔던 적이 있다고.(http://ppss.kr/archives/15784) 그가  당원이든 아니든 별로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그의 메시지에는 솔직함과 진정성이 있었다는 거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에 화답하고 있다는 거다.

안녕들하십니까가 어떤 모습으로 나아갈지 솔직히 알 수 없다. 현재로는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조차 익명이지만, 폭력을 버리고 공론의 장으로 나오게 한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 생각한다. 이 메아리가 정치적 변화까지 끌어낼지, 아니면 이러다 사그러질지. 설혹 사그러진다 할지라도, 아마 다른 형태의  움직임으로 계속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이렇게 각자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것 그 과정 속에서 진정한 민주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 대학생들이 참으로 자랑스럽다. 그들에서 대한민국의 희망을 본다.

About lucy

I am interested in many 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Korean society and tagged ,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