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사건을 보면서

상상도 못한 일이 발생했다. 청와대 대변인이 대통령 미 순방 중에 인턴 사원을 성희롱/ 성추행했다. 넓은 범위의 성폭행이다. 그런데 더 황당한 것은 정부의 처리방식, 사람들의 반응과 윤창중의 기자회견이었다.

정부는 윤창중을 대통령 순방 일정 중에 몰래 귀국시키고 나서 그를 경질시켰다. 물론 귀국을 윤창중 개인의 행동이라 이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공무수행인 자가 상부에 보고 없이 귀국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가.  만약 윤창중 독자적 귀국이라면, 그는 기본적으로 고급공무원의 자질이 없는 사람인 것이다. 이 얼마나 황당한 일인가.

이어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과 대통령께 죄송하다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직원을 잘못하면 대다수 최고 책임자가 책임을 진다. 언제나 박근혜 대통령 측근의 문제는 측근 개인의 잘못으로 꼬리짜르기식의 정리가 되었다. 이번에도 청와대 비서실 선에서 마무리 지으려고 하는 시도를 했다. 그러나 윤창중의 경우 박대통령이 야당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의지로 임명한 경우이므로, 청와대 비서실 선의 책임추궁으로 끝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윤창중 사건 이후 황**씨가 쓴 글을 보았다. 미국과 한국문화의 차이를 몰라서 벌어진 일이라는 그의 옹호글에서 한편 수긍이 되었다. 사람들은 격분하면서 한국은 인턴사원 엉덩이를 만져도 되는 나라는 말이냐고 비판했지만, 나의 의견은 좀 다르다. 물론 법적으로 미국과 한국은 모두 성추행이 용인되는 사회는 아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여자들이 경찰에 고발할 수 없는 사회정서가 있는 게 한국이다. 설혹 경찰에 신고하더라도 경찰부터가 무슨 그런 사소한 일로 신고를 하느냐 라는 태도를 보이면서, 여성의 행실을 문제 삼는 게 한국의 현실이다. 특히 상사의 성추행의 경우 대부분 회사에서 불이익을 당할까 두려워서 여자 스스로 조심해야한다는 의식이 강한 나라이다. 그러니 황** 말이 틀린 것이 아니다. 한국에서는 그런 짓을 당해도 여자가 눈물을 삼키며 침묵하는 게 당연하며 오히려 현명한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사회고, 미국은 여자의 신고를 용기있는 행위로 받아주는 사회이다. 미국에서는 설혹 호텔방까지 같이 갔더라도, 침대에서 여자가  No를 했음에도 성행위를 강행하면 성폭행이라 인정해주는 나라이다. 그러므로 이 기회에 한국의 현실과 이상의 갭도 조금은 좁혀졌으면 좋겠다.

윤창중의 인터뷰를 보고 솔직히 기가 찼다. 상스러운 말로 꼴깝하네였다. 공무도 팽개치고 36계 줄행랑을 친 사람의 입에서 나온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란다. 그는 인턴이라는 표현을 의도적으로 가이드라고 고쳐서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있는 가이드에 대한 편견을 건드렸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추행은 용납되어서는 안되지만, 사람들에 있는 편견을 건드려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려는 그의 의도가 엿보인다. 게다가 허리를 쳤건 엉덩이를 주물렀건,  어느 나라에서 이성의 하반신을 건드리며 격려하는 게 말이되는가. 보통 격려는 어깨정도이지, 누가 허리를 건드리는가.  문구 하나하나에서 어떻게든 자신의 잘못을 최소화하려는 처절한 노력이 보인다.

사람의 인생에서 실수와 사건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 발생한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이다. 그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그 사람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자신이 실수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인정하고  책임지는 태도를 가질때,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또한 성장할 수 있다. 그게 클린턴과 윤창중의 차이이다. 정부도 윤창중도 이번 사건에서 한층 성장할 수 있기를…

About lucy

I am interested in many things.
This entry was posted in 한국의 보수, Korean society and tagged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